에니어그램의 확장(날개)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에니어그램의 확장(날개)

9가지의 에니어그램의 특징은 주변환경 및 상황에 의하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자신의 기본 특성이 가려지는 경우가 있다. 이를 기본 에너지에서 양 갈래로 나뉘어 형성되는 특징으로 날개라고 칭해진다. 

날개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자. 

 

날개 

날개는 기본형(중심 에너지 방향, 성향) 외에도 기본형에 부수적인 두 번째 유형이다. 예전에는 원상태에서 기본형 양쪽에 인접한 두 개의 틀을 날개라고 불렀으나, 현대 에니어그램에서는 양쪽 날개를 균형 있게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두 개의 날개 중 강한 한쪽으로 치우쳐 이를 날개로고 부른다. 

즉, 현재는 기본 에너지 유형(1~9번)에서 강한 한 방향을 날개로 정의하는 추세다.

성격은 전체적인 부분을 형성하는 것은 기본형이지만 성격을 형성하는 것은 날개의 특성이 합쳐져 형성이 된다. 같은 타입이라 하여도 어떤 날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격(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형이 1번 유형인 사람은 9번과 2번 날개중에 하나를, 6번인 사람은 5번과 7번 중 하나를 날개의 개념으로 가지며 이 날개의 개념이 합쳐지면 18개로 나누어진다. 지본형과 날개를 나타낼 때는, 「기본형 날개」라고 표시한다. 즉, 기본형이 1번 유형이고 날개가 2번 유형인 경우는 1 w2로 표시된다.  

 

각 유형별 날개의 별칭

날개 별칭 날개 별칭
1w9 이상주의자 1w2 사회운동가
2w1 봉사자 2w3 안주인
3w2 매력적인 사람 3w4 전문가
4w3 귀족 4w5 보헤미안
5w4 인습타파주의자 5w6 해결사
6w5 방어자 6w7 친구
7w6 엔터테이너 7w8 현실주의자
8w7 독립자 8w9
9w8 중재자 9w1 몽상가

 

분열과 통합

에니어그램에서 분열이라 함은 정신적으로 나약해진 상태를 말하며 건강한 상태는 통합이라 불린다. 각 유형의 에니어그램에 연결된 삼각형과 핵사드는 분열(나약함)과 통합(건강함)의 방향으로 연결이 되는데 분열의 방향은  1-4-2-8-5-7-1 / 9-6-3-9이고 통합의 방향은 그 반대 방향이다.  이 순서대로 기본형을 기준으로 양쪽의 강한 형의 방향을 살펴보고 자신의 분열과 통합을 알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 기본 유형이 9인 경우는 6과 3중 어느 쪽이 강한지 알 수 있으고, 기본 유형이 1인 경우는 4와 7중 어느 쪽이 강한지 알 수 있다. 숫자 4가 숫자 7보다 강하면 분열의 방향이고 반대로 숫자 7이 4보다 강하면 통합의 방향이다. 유형 1이  4의 방향으로 분열(나약함) 방향으로 향하면 유형 4의 단점과 비슷하고 7의 방향으로 통합(건강함) 되면 7번의 장점을 닮게 된다. 

 

분할과 통합의 명칭은 건강함과 건강하지 않음에 대한 방향을 나타낼 뿐 유형의 분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에니어그램의 하위유형(생존본능)

에니어그램의 종류는 위협을 느끼는 시기나 생존을 위한 시도, 즉 어떤 본능이 가장 많이 사용되느냐에 따라 다음 세 가지로 나뉜다. 날개가 동일하더라도 하위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 인상이 달라질 수 있다. 

자기 보존 본능(Self-Preservtion subtypes : SP)

내 몸은 곧 나 자신(I am my body). 안전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생존에 대한 많은 관심을 매일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고 살아남기 위해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들은 방어적이고 신중하며 개인주의적이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항상 만반의 준비를 해둔다.

성적 본능(Sexual Subtupes: SX)

일대일 친밀 간이 곧 나 자신(I am my intimate relationship). 사랑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적인 일대일 관계에 가장 관심이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수의 사람과 관계를 맺기보다 일대일 관계를 구축한다. 경쟁적이고 집중력이 강한 이들은 자기 자신에게 기쁨과 자극을 줄 수 있는 소수의 파트너(동반자)와 관계를 가지고  파트너에는 사람, 사물, 일 등의 모든 것이 포함된다. 

사회적 본능(Social Subtypes : SO)

집단이 곧 나 자신(I am my group). 소속감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며, 조직이나 지역의 인간관계에 가장 흥미를 느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로서 살아남기 위하여 어딘가에 소속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들은 집단, 다수의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발달 수준

에니어그램별 각각의 유형별 행동은 건강과 건강하지 못한 수준의 발달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유형이 주로 보이는 행동을 보면 발달 정도를 알 수 있다. 

 

발달단계는 크게 건강범위, 평균범위, 건강하지 못한 범위로 나뉘며, 각 범위는 3 수준로 발달단계는 총 9단계가 된다. 건강한 범위(1~3 수준)는 각 유형의 장점을 나타내고 평균 범위(4~6 수준)는 각 유형의 평균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7~9 수준의 불건강한 범위는 각 유형의 단점과 기능적 장애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