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에는 태도, 설득, 사회적 인지, 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그룹 역학, 대인관계 매력 등이 있다. 이번글에서는 그룹 역학과 대인관계 매력에 대하여 알아보자.
그룹 역학
사회심리학자들은 군중의 행동 및 집단 현상을 연구한다. 그룹(집단)은 사회적 관계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2개 이상의 개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룹은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통의 정체성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우연한 일시적인 모임과 구별하는 많은 신흥적, 창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적 집합체라고 부른다.
- 규범: 그룹 멤버가 따라야 할 암묵적인 규칙과 기대치
- 역할:그룹 안에서 특정 멤버에 대한 암묵적인 규칙과 기대치
- 관계:그룹 내 취향의 패턴, 위신과 지위의 차이
그룹 안에서 개인의 공유된 사회적 정체성은 그룹 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그룹이 서로에 대한 행동하고 인식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식과 행동은 상호작용하는 그룹 내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을 정의한다.
그룹의 구성원을 통하여 자신을 정의하는 경향은 그룹 간의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서는 그룹 내로 향하는 호의적인 인식과 행동이 포함되지만 그룹 밖을 향하는 부정적인 인식과 행동도 포함이 될 수 있다.
그룹은 의사 결정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원회나 배심원 등의 이익에 의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그룹은 성능과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사회적 원활화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더 열심히, 더 빨리 일하는 경향을 만들어 낸다.
이 분야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익명성이 있는 감정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자기 인식 저하인 분리이다. 분리 해제는 제한되지 않은 위험한 행동과 관련이 있다. 군중이나 폭도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으나 위장, 제복, 알코올, 어두운 환경 또는 온라인상의 익명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대인관계 매력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주요 연구 분야는 대인 관계의 매력이다. 이것은 사람이 서로 좋아하고, 관계를 확립하고, 경우에 다라서는 사랑에 빠지는 모든 요인을 가리킨다. 몇 가지 일반적인 인력의 우나리는 사회 심리학자에 의해 발견되고 잇다. 대인관계 매력의 가장 중요한 요수 중 하나는 특정한 두 사람이 얼마나 닮았는가 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태도, 배경, 환경, 세계관, 기타 특성이 비슷할수록 서로에게 끌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육체적 매력은 애정 관계의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추기 단계에서는 높은 수준의 열정이 특징이다. 그 후 유사성이나 기타 궁합의 요소가 더 중요해지고, 사람들이 경험하는 사랑의 유형은 열정적인 것에서 동료적인 것으로 변화한다. 1986년 로버트 스턴버그(Rovert Stemberg)는 사랑에는 세 가지 요소로 친밀감, 열정, 헌신이 있다고 제안하였다.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이 친밀감, 열정, 헌신 이 세 가지를 경험할 때 이들은 완전한 사랑의 상태에 있다고 본다.
사회적 교류 이론에 따르면 인간관계는 합리적인 선택과 비용 편익 분석에 기반하고 있다. 파트너의 '비용'이 이익을 상회하게 된 경우, 특히 이용 가능한 적절한 대체 수단이 있는 경우에는 관계를 떠날 수 있다. 이 이론은 수학자와 경제학자가 미니맥스(최소값) 원리와 비슷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기적인 관계는 단순히 교환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가 되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심리학 이론의 유명한 실험 (2) | 2024.03.27 |
---|---|
사회심리학 연구 방법과 실험 (2) | 2024.03.26 |
사회심리학의 핵심 이론과 개념_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1) | 2024.03.24 |
사회심리학 이론과 개념, 사회적 인지 (1) | 2024.03.23 |
사회심리학의 이론과 개념 (2) | 2024.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