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B. 왓슨(John B. Watson)
존 B. 왓슨은 1878년 테네시 주에서 태어나 20세기 초기에 활동한 미국 심리학자로 행동주의(Behaviorism)를 선도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 시절에는 학문에 대한 높은 흥미를 보이며 시카고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그 기간 동안 심리학에 대한 철학적인 교육을 받으며 심리학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를 형성하였다.
1080년, 왓슨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하며 학계에 등장하였는데 그가 행동주의를 제기하게 된 시점으로 왓슨은 심리학을 행동 및 외부의 관찰 가능한 요소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방향을 이끌었다. 또한, 시카고 대학교에 교수로 재직을 할 때 행동주의에 기반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그의 가장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알버트 실험"으로 아이에게 동물 두려움을 조건부로 학습시키는데 초점을 맞췄다.
1936년, 존경받던 학계에서 성적 스캔들로 인하여 은퇴하게 되었고 이후에는 광고업에 종사하다 1958년 플로리다에서 세상을 떠났으나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선구자로 현재까지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주요 이론
행동주의의 핵심 원칙
객관적인 관찰
왓슨은 심리학의 연구 대상을 주로 행동이나 행동의 결과물로 한정하였는데 이는 심리적인 경험이나 내면 과정보다 주로 외부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주목하겠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왓슨은 환경에 따라 행동이 변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환경 변화를 통하여 행동도 변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학습의 관점
왓슨은 행동을 학습의 결과물로 간주했는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동물이나 인간이 특정 행동을 습득한다고 보있다.
알버트 실험(Albert Experiment)
알버트 실험은 왓슨과 그의 동료인 로서 베네트(Rosalie Rayner)가 수행한 연구 중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이다. 이 실험은 1920년에 시행되었으며 조건부 반응을 통한 두려움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조사한 실험이다. 이 실험은 아동에게 두려움을 조건부로 학습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주요 대상은 11개월 된 Albert B. 였다. 알버트(Albert B)는 실험을 위해 선발된 아이로서 실험 처기에는 건강하고 환발한 아이였다. 실험은 초기조사, 조건부 반응 조건 설정, 두려움 확장의 단계로 진행이 되었다.
초기조사
알버트의 실험에 앞서 레이너는 알버트가 밝은 빛, 흰주, 토끼 등에 대한 반응을 먼저 기록하였는데 이때의 알버트는 대상물에 대한 어떠한 두려움이나 부정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조건부 방응 조건 설정
초기 조사 이후에 알버트에게 흰 쥐와 함께 놓인 큰 철판을 보여주고 동시에 매우 큰 소리를 내어 놀라게 하는 작업을 반복하였고 그 과정을 반복하여 알버트가 흰 쥐에 대한 두려움을 조건부로 형성하도록 유도하였다.
두려움의 확장
알버트는 처음에는 흰쥐에 대한 두려움만을 보였으나 이후실험이 반복되며 흰 또끼, 흰 소, 흰 개, 흰 팔색조 등 다양한 밝은 물체에 대한 두려움이 확장되었다.
이처럼 알버트 실험의 결과는 조건부 반응을 통하여 새로운 두려움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이는 행동주의의 기본 원리 중 하나로 환경 변인이 개체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주장과 관련이 있다.
영향과 비판
행동주의의 영향
행동주의는 그 후 많은 심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B.F. 스킨너와 같은 선행자들이 행동주의의 원칙을 보다 발전시키며 행동주의가 현대 심리학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비판과 유산
행동주의는 의도적인 인지 과정과 감정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알버트 실험과 같은 윤리적인 문제로 비판을 받았고 아이에게 강력한 자극을 주고 그에 대한 정서적 부담을 일으키는 것이 심험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났다.
존 B. 왓슨은 행동주의를 통하여 심리학의 방향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행동의 외부적인 측면에 더하여 환경과 상호작용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고 비판을 받았던 그의 이론은 행동주의의 기반을 다지고 현대 심리학에 큰 흐름을 불어넣는 데는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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