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의 이론과 개념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이론과 개념

사회심리학 이론에는 태도, 설득, 사회적 인지, 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그룹 역학, 대인관계 매력으로 나뉜다. 이번 글에서는 사회심리학의 태도와 설득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심리학 이론

사회심리학의 태도

사회심리학에서 태도는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글로벌한 평가이다. 태도는 찬성과 반대 또는 호불호의 기본적인 표현이다. 예를 들어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즐기거나 특정 정당의 가치관을 지지하는 것에 대한 태도의 예이다.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인 태도가 반드시 특정 행동의 좋은 예측 인자는 아니다. 예를 들어, 사람은 일반적으로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할지도 무르지만, 특정한 날에 특정한 요인으로 페트병을 재활용할 수 없다. 

 

20세기의 가장영향력 있는 태도 이론 중 하나는 인지부조화(인지적 불협화) 이론이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태도는 논리적으로 일치해야 한다. 자신의 태도가 불일치를 알아차리는 것은 불쾌한 긴장 상태로 이어져 태도나 행동 변화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태도에 관한 연구는 전통적인 자기 보고적 태도와 암묵적이고 무의식적인 태도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예를 들어 암시적 연관 검사 (Implicit Association Test, IAT)를 사용한 실험에서는 사람들이 명시적인 답변이 공정한 경우에 다른 인종에 대한 암묵적인 편견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발견되고 잇다. 마찬가지로 한 연구에서는 인종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명시적인 태도는 언어적인 행동과 상관하고 암묵적인 태도는 비언어적인 행동과 상관한다는 것을 알았다. 

 

태도는 또한 적합성, 대인관계의 매력, 사회적 지각, 편견 등 규율의 다른 몇 가지 분야에도 관여하고 있다. 

 

 

사회심리학의 설득

설득은 합리적 또는 감정적인 방법으로 태도, 생각, 행동을 채택하도록 사람들을 유도하려는 적극적인 방법이다. 설득은 강한 압력이나 강제가 아니라 호소에 의존하고 잇다. 설득 과정은 일반적으로 5가지 주요 카테고리 중 하나로 분류되는 많은 변수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의사소통 : 커뮤니케이션에는 신뢰성, 전문지식, 매력이 포함됨
  • 메시지 : 다양한 수준의 이성, 감정(예를 들면 공포), 일방적 또는 양면적인 논의 및 기타 유형의 정보 콘텐츠가 포함됨
  • 대상(청중) : 다양한 인구 통계학, 성격 특성 및 취향이 포함됨  
  • 매체(미디어): 인쇄된 단어(예를 들어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 또는 대면에서의 상호작용이 포함됨 
  • 콘텍스트: 환경, 그룹 역학의 에비 정보가 포함됨

 

설득의 이중 프로세스 이론(정밀화 가능도 모델 등)은 설득은 중앙과 주변의 2개의 루트에 의해 중개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설득의 중심적 루트는 사실에 영향을 받아 결과적으로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오지만, 프로세스를 진행하려면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주변 경로는 표면적인 요인(예를 들면 미소, 의복)의 영향을 받아 지속적인 짧은 변화를 가져오지만 처리에 그다지 많은 동기부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