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이론과 개념, 사회적 인지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 이론과 개념, 사회적 인지

사회심리학 이론 및 개념에서는 태도, 설득, 사회적 인지, 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그룹 역학, 대인관계 매력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적 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회심리학, 사회적 인지

사회적 인지

사회적 인지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인지하며 기억하는지를 연구한다. 많은 연구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비사회적이거나 비인간적인 목표를 하는 것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주장에 근거하고 있다. 이 주장은 윌리엄스 증후군과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사회적 인지 장애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속성(원인귀속, Attribution)

사회 인식에 있어서 주요한 연구 테마는 귀속(속성)이다. 귀속(속성)이란 자신의 행동 또는 타인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다. 

귀속(속성)의 한 요소는 동작의 원인을 내부 및 외부 요인과 관련시키는 것이다. 내적 또는 기질적인 이유는 행동이 인격, 기질, 성격, 능력 등의 내적 특성에 의해 야기되기 때문이다. 외부적 또는 상황적인 원인은 행동이 날씨 등의 상황 요소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다. 두 번째 속성 요소는 동작의 원인을 안정적인 요인과 불안정한 요인 (즉, 비슷한 상황에서 동작이 반복되거나 변경되는지 여부)과 관련시킨다. 개인은 또한 행동의 원인을 제어 가능한 요인과 제어 불가능한 요인 (즉, 눈앞에 상황에 대해 얼마나 통제할 수 있는지)을 탓한다. 

 

귀속(속성)  프로세스에 있는 많은 평향(바이어스)가 발견되고 있다. 예를 들어, 근본적인 귀속 오류는 타인의 행동에 대한 귀속을 결정하는 편향이다. 추체-감시자 편향(엑터옵서버바이어스) 이론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타인의 행동을 위해 자신의 상황을 위해, 자신의 행동을 위해, 그 경향이 존재한다고 자리 잡고 있다. 이기적 편견이란 성공의 기질적 원인과 실패의 상황적 원인을 특히 자존감이 위협받고 있을 때 귀속시키는 경향이다. 이는 자신의 성공은 타고난 특성이 있는 것이고 실패는 상황에 의한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휴리스틱(경험에 의한 방법, 근사적인 해결책)

휴리스틱은 의식적인 추론대신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는 인지적 단축키이다. 가용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그 결과를 상사상하기 쉬운 것에 근거하여 결과 확률을 추정할 때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명하고 기억에 남는 가능성은 상상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가능성보다 더 높게 인식된다. 대표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시제품(프로토타입)과 얼마나 비슷한지에 따라 무언가를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로가기이다. 그 밖에도 몇 가지 편견이 사회 인지 연구자에 의해 발견되고 있다. 뒤늦은 편견은 결과를 의식한 후에 사건을 예측했다는 잘못된 기억 또는 실제 예측을 과장한 것이다. 확인 편향은 선입견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해석하는 경향으로 이어지는 일종의 편향이다.

스키마(구조, 체계)

스키마는 지식을 정리하고 정보 처리를 가이드하는 일반화된 정신 표현이다. 그들은 사회 정보와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스키마는 종종 자동으로 무의식적으로 자동한다. 이것은 지각과 기억의 편향으로 이어진다. 스키마는 우리에게 없는 것을 보도록 이끄는 기대를 유발할지도 모른다. 한 실험에 따르면 사람들은 백인보다 흑인의 손에 있는 무기를 오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유형은 스키마는 스테레오(입체적) 타입이며, 특정 사람들의 그룹에 관한 일반화된 일련의 신념이다. 이때 옳지 않은 경우는 궁극적인 귀 속 오류로 분류된다. 스테레오타입은 종종 부정적이거나 우선적인 태도와 행동에 관련되어 있는데 행동을 위한 스키마(예를 들어 레스토랑에 가기, 빨래하기)는 스크립트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