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의 핵심 이론과 개념_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핵심 이론과 개념_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사회심리학의 핵심 이론 및 개념으로 태도, 설득, 사회적 인지, 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집단 역학, 대인관계 매력 등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자아개념과 사회적 영향력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아

자아개념

자아 개념이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신념의 총합이다. 자아 개념은 자기 스키마(Self-schema)라고 불리는 인지적 측면으로 구성되고 잇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이며, 자기 참조 정보의 처리를 이끄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학 선수들은 각각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복수의 자기를 가지고 있다. 즉, 학생은 자기 자신이며, 학생과 관련된 수업 중 메모하기, 숙제 완료하기 등과 같은 정보를 처리한다. 선수는 선수인 것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자기이다. 이러한 자기는 자기 정체성의 일부이며, 자기 참조 정보는 그것을 처리하고 그것에 반응하기 위해 적절한 자기에게 의존하고 있는 거이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을 가진다. 레온 페스팅어(Leon Festinger)의 1954년 사회비교이론은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이 불확실할 때 타인과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을 평가한다고 주장한다. 대릴 뱀(Daryl Bem)의 1972년 자기 인식 이론은 내부 단서를 해석하기 어려울 때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기 통찰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영향력 

사회적 영향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가지고 있는 설득력 있는 영향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이것은 사회심리학의 기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연구는 태도나 설득에 관한 연구와 상당히 중복되어 있다. 사회적 영향의 세 가지 중요 영역은 순응(적합성), 컴플라이언스(순응성), 복종이 있다. 사회적 영향력은 그룹 그룹 역학 연구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회적 영향력의 대부분은 사회적 그룹에서 발생할 때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순응

사회적 영향력의 첫 번째 주요 영역은 순응성이다. 순응이란 그룹의 다른 멤버와 동일하게 행동하거나 생각하는 경향으로 정의된다. 그룹 내 구성원의 정체성(증, 상태), 유사성, 전문 지식 및 그룹에 대한 결속, 사전 약속 및 설명 책임은 개인의 적합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룹 멤버 간의 개별적인 변형은 사람들이 얼마나 기꺼이 따르느냐 하는 역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국 문화에서 보통 순응성은 부정적인 경향으로 간주되지만, 어느 정도 순응성이 잇는 상황에서는 적응성이 있고, 다른 상황에서는 비순응성도 마찬가지이다. 

컴플라이언스(순응성)

사회적 영향 연구 두 번째 주요 영역은 컴플라이언스(순응성)이다. 컴플라이언스란 타인으로부터의 요구나 제안에 의한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풋인도어(Foot-in-the-Door) 기술은 설득자가 작은 부탁을 한 후 큰 부탁을 하는(예를 들어 시간을 물어보고 10달러를 요구하는 행위) 컴플라이언스 방법이 있다. 관련된 트릭은 미끼와 스위치라고 한다. 이것은 더 비싼 아이템을 판매하기 위하여 구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된 저가 아이템 광고로 잠재적인 고객을 유혹하는 불성실한 판매 전략이기도 하다. 

 

사회적 영향의 비정상저인 종류는 자기실현적 예언이 있다. 이것이 만들어 짐으로 인하여 그 자체가 진실이 된다는 예측이다. 예를 들어 금융 분야에서 폭락이 임박했다고 널리 믿을 경우 투자자들은 자신감을 잃고 주식 대부분을 매각하여 이로 인한 폭락이 발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타인에게 적의를 기대하고 자신의 행동에 의한 적의도 유발할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수십 년에 걸쳐 사회적 영향력과 그것이 사람들의 의견이나 행동을 어떻게 조종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영향력이란 개인이 사회 집단의 요구에 따라 사고방식이나 행동을 바꾸고 다수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 안에서 권위나 사회적 역할을 부여받거나 소수파에 수용하는 방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