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연구 방법과 실험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 연구 방법과 실험

이번 글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연구에 대한 방법과 실험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회심리학의 다양한 방법

연구 방법 

사회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질문에 가설을 검증하고 대답하려는 실증과학이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연구 설계, 샘플링, 통계 분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한 시점에 사회심리학자는 하나의 제어된 실험에 의존하고 잇다. 이 실험에서 의존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하나 또는 여러 독립 변수의 조작이 필요하다. 실험은 사회심리학에 유용하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내적 타당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어된 실험에서 사용되는 작은 샘플은 일반적으로 외부 타당성이 낮거나 결과를 더 많은 집단으로 일반화할 수 있을 정도이다. 통상적으로 실험적 제어(내부타당성)와 모집단에 일반화(외부타당성) 사이에는 희생 또는 양보(트레이드오프)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전원을 검사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 넓은 인구의 사람 샘플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외부 타당성이 높은 결과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 조사 연구를 자주 사용한다. 조사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응답자의 샘플을 얻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랜덤 샘플링을 사용한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는 보통 변수에 대한 실험적인 제어가 없기 때문에 기술적 또는 상관적이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학술적 환경에서 대학 학부생이나 아마존 메커니컬 터크(Mechanical Turk)와 같은 크라우드소싱 노동시장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잇는 사회심리학 연구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1986년 다비드 오(David O.)에 의한 연구이다. 시어스 실험의 70% 이상이 북미의 학부생을 피험자로 사용하고 있어 이것은 인구 전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어떤 방법이 선택되었는지에 관계없이 사회심리학자는 그 결과의 중요성을 통계적으로 검토한 후 기초가 되는 가설을 평가한다. 통계 및 확률 테스트에서는 무엇이 중요한 결과를 구성하는지 정의한다. 이는 최대 5% 이하가 될 수 있으며 우연에 의한 가능성은 거의 없다. 또한 복제 테스트는 결과가 우연이 아니라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출판에 대한 압력 또한 저자 자신의 확인 편향에서 발생하는 잘못된 긍정적인 결론은 현장에서는 위험하다. 

 

사회심리학의 실험

사회심리학 실험은 인간 행동 및 사회적 상호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설계되는 실험이다. 이러한 실험은 가끔 인가의 행동이나 태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개인의 선택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심리학 실험 중 하나는 스탠퍼드 감옥 실험이 있다. 이 실험은 1971년 진행되었는데 감옥 내에서 권위와 규율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실험 참가자들은 감옥 내의 역할을 맡아했는데 감옥 수감자와 간수로 역할을 나누었다. 그 결과 실험은 감옥 내의 권위와 역힐이 인간(참가자)들의 행동을 크게 변화시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유명한 실험으로는 밀그램이 복종 실험이 있었다. 1960년대 진행된 이 실험은 사람들이 구너위자의 명령에 어떻게 복종하는가를 조사하기 위해 설계 외었고 실험 참가자들은 전기 충격을 주는 행위에 대해 권위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실험은 사람들의 권위에 대한 복종으로 인하여 윤리적인 문제가 있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실험들은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인간 행동의 복잡성 및 예측에 기여했다. 그러나 운리적인 문제와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따라서 사회심리학 실험은 설계에서부터 참가자의 안전과 윤리적 고려사항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