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의 유명한 실험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유명한 실험

사회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에 대하여 유명한 몇 가지 실험을 소개하려 한다. 

밀그램 실험 /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사회심리학 이론의 유명한 실험

밀그램 실험

밀그램의 실험은 권위 있는 인물을 따르는 것으로 사람들이 어디까지 나아가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실험을 통하여 미국 시민은 무고한 사람을 괴롭히거나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믿어도 명령에 따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실험은 1960년대 초반에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이 진행하였고 권위에 따른 복종과 개인의 도덕적 선택 상이의 갈등을 탐구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1. 연구 참가자 모집

실험은 연구 참가자로서 인터뷰 및 선정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참가자들은 실험의 정보를 상세히 받고, 자신이 동의를 받은 이후 참여하게 된다.

2. 역할 배정

실험은 '선생님'과 '학생' 두 가지 역할로 나뉜다. 이중 '선생님'이 연구의 주요 대상이며 '선생님'은 전기 충격기를 조작하고, '학생'이라고 불리는 배우자를 실험 대상자라고 칭한다. 

3. 학습 과제

실험 참가자 '선생님'과 '학생'으로 실제가 아닌 역할극으로서, 통제된 상황에서 흉내를 내는 것이었다. 참가자는 '학생'에게 어떤 문제를 출제하고, 틀릴 경우 전기 충격을 가하는 것을 명령받았다. 

4. 전기 충격과 복종

실험 참가자는 '학생'이 틀리면 전기 충격을 가하는 것으로 전기 충격을 주는 과정을 여러 가지로 겪게 되었다. '학생'은 점점 고통을 호소하고, 실제로는 전기 충격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실험 참가자(선생님)는 실험자(연구자)의 명령에 따라 지속적으로 충격을 가하게 된다.

5. 실험 결과

밀그램 실험에서는 많은 참가자가 실험자(연구자)의 명령에 따라 최대 전기 충격을 가하며,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무시하고 복종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권위에 따른 복종이 개인의 도덕적 판단을 억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요한 결과로 여겨진다. 

 

스탠퍼드 감옥실험

필립 짐바르도(Philip Zimbardo)의 스탠퍼드 교도소 연구는 간수나 죄수로 노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모의 훈련으로 사람들이 롤 플레이에서 어디까지 나아가는지를 보여주고자 했다. 불과 며칠 사이에 간수들은 잔인하고 잔인해졌고 죄수들은 비참하고 순종하게 되었다. 이것은 초기 사회 상황의 힘과 통상적인 성격 특성을 압도하는 능력의 중요한 실증이라고 주장되었다. 그 후의 연구는 연구의 첫 결론에 이의를 제기했다. 예를 들어, 참가자의 자기 선택이 참가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었을 수 있고, 참가자의 성격이 연구에 머무는 기간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반응에 영향을 주었다고 지적되고 있다. 2002년 BBC의 교도소 연구는 스탠퍼드 대학의 연구 조건을 재현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당초의 연구 결과와는 크게 다른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