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의 이론과 개념, 집단 역학, 대인관계 매력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이론과 개념, 집단 역학, 대인관계 매력

사회심리학에는 태도, 설득, 사회적 인지, 자아개념, 사회적 영향력, 그룹 역학, 대인관계 매력 등이 있다. 이번글에서는 그룹 역학 대인관계 매력에 대하여 알아보자. 

 

그룹 역학

집단에서의 집단과 개인간의 상호작용의 연구 / 사진출처 : 위키피디아

사회심리학자들은 군중의 행동 및 집단 현상을 연구한다. 그룹(집단)은 사회적 관계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2개 이상의 개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룹은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통의 정체성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우연한 일시적인 모임과 구별하는 많은 신흥적, 창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적 집합체라고 부른다.  

 

  • 규범: 그룹 멤버가 따라야 할 암묵적인 규칙과 기대치
  • 역할:그룹 안에서 특정 멤버에 대한 암묵적인 규칙과 기대치
  • 관계:그룹 내 취향의 패턴, 위신과 지위의 차이

 

그룹 안에서 개인의 공유된 사회적 정체성은 그룹 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그룹이 서로에 대한 행동하고 인식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식과 행동은 상호작용하는 그룹 내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을 정의한다. 

 

그룹의 구성원을 통하여 자신을 정의하는 경향은 그룹 간의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서는 그룹 내로 향하는 호의적인 인식과 행동이 포함되지만 그룹 밖을 향하는 부정적인 인식과 행동도 포함이 될 수 있다. 

 

그룹은 의사 결정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원회나 배심원 등의 이익에 의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그룹은 성능과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사회적 원활화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더 열심히, 더 빨리 일하는 경향을 만들어 낸다. 

 

이 분야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익명성이 있는 감정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자기 인식 저하인 분리이다. 분리 해제는 제한되지 않은 위험한 행동과 관련이 있다. 군중이나 폭도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으나 위장, 제복, 알코올, 어두운 환경 또는 온라인상의 익명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대인관계 매력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주요 연구 분야는 대인 관계의 매력이다. 이것은 사람이 서로 좋아하고, 관계를 확립하고, 경우에 다라서는 사랑에 빠지는 모든 요인을 가리킨다. 몇 가지 일반적인 인력의 우나리는 사회 심리학자에 의해 발견되고 잇다. 대인관계 매력의 가장 중요한 요수 중 하나는 특정한 두 사람이 얼마나 닮았는가 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태도, 배경, 환경, 세계관, 기타 특성이 비슷할수록 서로에게 끌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육체적 매력은 애정 관계의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추기 단계에서는 높은 수준의 열정이 특징이다. 그 후 유사성이나 기타 궁합의 요소가 더 중요해지고, 사람들이 경험하는 사랑의 유형은 열정적인 것에서 동료적인 것으로 변화한다. 1986년 로버트 스턴버그(Rovert Stemberg)는 사랑에는 세 가지 요소로 친밀감, 열정, 헌신이 있다고 제안하였다.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이 친밀감, 열정, 헌신 이 세 가지를 경험할 때 이들은 완전한 사랑의 상태에 있다고 본다. 

 

사회적 교류 이론에 따르면 인간관계는 합리적인 선택과 비용 편익 분석에 기반하고 있다. 파트너의 '비용'이 이익을 상회하게 된 경우, 특히 이용 가능한 적절한 대체 수단이 있는 경우에는 관계를 떠날 수 있다. 이 이론은 수학자와 경제학자가 미니맥스(최소값) 원리와 비슷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기적인 관계는 단순히 교환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가 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