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이론의 유명한 실험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 이론의 유명한 실험

 

사회심리학 실험에는 다양한 실험이 존재한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으로 유명한 실험 몇 가지 사례를 알아보자. 

 

에쉬 적합성 실험, 다수가 객관적으로 틀렸을 떄조차도 다수결의 판단을 따르는 경우가 많음 / 사진출처:위키피디아

사회심리학의 유명한 실험

에쉬 접합성 실험

에쉬 적합성 실험에서는 라인 길이 추정 작업을 사용하여 소그룹의 다른 멤버와 적합한 사람들의 임펄스 힘을 입증하였다. 이 작업은 평가가 용이하도록 설계되었지만, 다른 참가자의 최소 일부, 대부분은 의도적으로 잘못된 답변을 하고 있었다. 재판의 3분의 1 이상에서 다수결의 판단이 명백히 틀려도 참가자는 다수결에 따랐다. 참가자의 75%가 실험 중에 적어도 한 번은 적합했다. 실험의 추가 조작으로 인하여 실험에서 철수할 경우 증가하였다. 또한 참여자의 적합성은 '부정한' 개인의 수가 1명에서 3명으로 증가함에 따라 크게 증가하였고 부정한 다수가 증가함에 따라 높게 유지되었다. 다른 3명의 참가자는 잘못된 참가자가 31.8%, 잘못된 참가자 1, 2명인 참가자는 각각 3.6%와 13.6%의 실수를 하였다. 

 

이 실험은 빈곤한 환경에서 유아의 인지 발달에 대한 영향을 연구를 위하여 설계되었다. 에쉬 접합성 실험은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1. 피겨 A와 B

실험 대상이 되는 유아에게 일정한 크기이나 여러 가지 모양과 색상을 가진 블록이 주어진다. 실험자는 유아에게 블록. A와 블록 B를 제시하며 블록 A와 B는 크기와 형태는 동일하지만 색상이 다르다. 예로 하나는 빨간색, 다른 하나는 노란색일 수 있다.  

2. 선택 과제

실험자는 유아에게 피겨 A를 선택하라고 지시하고 유아는 지시에 따르면 보상을 제공받는다. 이후에 실험자는 유아에게 피겨 B를 선택하가로 지시를 하고 또 다른 보상을 제공한다.

3. 변경된 상황

다음으로 실험자는 블록 A와 B의 색상을 바꿔 제시한다. 즉, 이전에는 빨간색이었던 블록 A는 노란색이 되고, 이전의 노란색 블록 B는 빨간색이 된다.

4. 유아의 반응

실험자는 유아가 이전에 받았던 지시를 따르는지 관찰하는데 만약 유아가 블록의 색상이 바뀐 것을 무시하고 여전히 피겨  A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적합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이 실험은 유아의 지각 능력과 추로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이 되며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에 기여하여 유아가 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과 추론력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페스팅거 인지 부조화 실험 

레인 페스팅어의 인지적 불협화음 실험에서는 참가자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 지루한 작업을 하도록 요구받았다. 두 그룹은 나중에 이일에 대해 부정적으로 의견을 말하도록 요구받았지만, 두 가지 다른 급여 척도에 따라 보수가 지불되었다. 연구 끝에 일부 참가자는 작업이 즐거웠다고 말하기 위해 1달러(1번 그룹)를 지불받았고, 참가자 그룹은 같은 거짓말을 하기 위해 20달러(2번 그룹)를 지불받았다. 1번 그룹(1달러) 은 나중에 2번 그룹(20달러) 보다 작업을 선호한다고 보고하였다. 페스팅거의 설명으로는 1번 그룹의 사람들에게 1달러밖에 지불되지 않는 것은  충분한 인센티브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그들은 불협화음, 불쾌감, 내부 갈등을 겪게 되었다. 그들은 자신의 거짓말을 정당화함으로써만 그 불협화음을 극복할 수 있었다. 그들은 이전에는 그 일에 대하여 부정적이었던 태도를 바꿈으로써 이 일을 했다. 20달러를 지불받은 것은 지루한 일을 하는 이유가 되어 불협화음이 발생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