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이론에 대한 유명한 실험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 이론에 대한 유명한 실험

사회심리학은 인간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우리의 행동과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구하고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들이 수행되는데, 이중에는 특히 유명한 실험들이 있다. 

반두라의 보보 인형 실험

사회심리학의 유명한 실험

반두라의 보보인형

엘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보보 인형 실험은 모방에 의해 공격성이 어떻게 학습되는지를 실증하려고 하였다. 실험에서 72명의 아이들이 사전 테스트된 비슷한 수준의 공격성을 바탕으로 그룹화되었고 공격적인 배우 도는 비공격적인 배우가 '보보 인형'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이후 아이들은 인형과 함께 방에 혼자 놓여 자신들이 관찰한 배우와 같은 행동을 흉내 내는지 관찰하였다. 가설대로 공격적인 배우를 목격한 아이들은 그 행동을 모방하고 인형에 대해 공격적인 행동을 지속하였고 비공격적인 배우를 목격한 남녀 아이들은 인형에 대하여 그다지 공격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같은 성별의 배우로부터 행동을 관찰한 후 남자아이는 특히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게다가 남자아이는 보다 신체적인 공격성을 모방하였고, 여자아이는 언어적인 공격성을 보다 많이 보였다. 

 

공포와 믿음에 대한 보보인형 실험

또 다른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은 사람들의 귀신이나 유령에 대한 믿음과 인식을 탐구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 있다. 이 실험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클라렌스 오드리 반두라(Clarence O. Vandiver)가 1910년 수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보보인형이란 일종의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귀신이나 유령으로, 보통은 작은 눈과 거대한 머리를 가진 인형으로 표현되는데 이 실험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보보인형의 설정

실험자는 사람들에게 보보인형을 소개하고 그들에게 보보인형에 대한 이야기나 전설을 전달하였다. 이러한 이야기는 보보인형이 사람들을 무서워하게 하거나 불안감을 일으키는 효과를 기대하기 위한 것이다. 

2. 참여자의 반응 관찰

참여자들은 보보인형과 함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된다. 이는 보보인형이나 이야기에 대한 믿음과 두려움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3. 인식 및 행동 변화

실험 이후 참여자들은 자신의 인식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평가가 이뤄진다. 이를 통해 보보인형이나 유령에 대한 믿음이나 두려움이 형성되었고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이해하려고 한다.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은 사람들에게  공포와 믿음이 심리적인 요인이나 사회적 환경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고 전파되는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은 참여자의 안전과 윤리적 고려사항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양한 실험을 통한 예를 지금까지 살펴보았다. 

밀그램 실험에서는 사회적 권위에 따른 복종의 강력한 힘을 알아보았다고,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사회적 역할과 환경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실험은 사회심리학 이론을 이해하고 인간 행동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양한 이런 실험들은 도덕적인 문제와 윤리적인 고려 사항에 대해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비윤리적 실험은 현재 진행되고 있지 않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심리학의 복제 위기  (0) 2024.03.31
사회심리학의 윤리  (0) 2024.03.30
사회심리학의 유명한 실험  (0) 2024.03.28
사회심리학 이론의 유명한 실험  (2) 2024.03.27
사회심리학 연구 방법과 실험  (2) 202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