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 캐럴 드웩(Carol Dweck)의 생애와 업적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자 캐럴 드웩(Carol Dweck)의 생애와 업적

캐럴 드웩(Carol Dweck)

1946년 뉴욕에서 태나난 그녀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심리학과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의 심리학자로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과 관련된 연구로 유명하다. 그녀는 스탠퍼드 대학에서 심리학 학사,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심리학 전문가로서 교육과 새발 심리학 분야에서 교수 생활을 시작하였다.

캐럴 드웩은 많은 연구와 학술적 업적을 가지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심리학자로 자리매김하는데 교육적 측면에 중점을 둔 연구 중 학습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 체계에 대한 연구 수행, 특히 성장마인드셋이 큰 역할을 하였다. 

 

캐럴 드웩 (1946~ . 출처:blogs.edweek.org)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캐럴 드웩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은 '마인드셋'에 관한 것이다. 그녀는 마인드셋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

고정 마인드셋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지능이 고정되어 있다고 받는 태도를 의미한다. 그렇기에 개인들은 자신의 능력이 고정되어 변하지 않다고 여겨 새로운 도전에 부정적으로 대응하며, 실패를 피하려고 한다. 노력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믿어 노력해도 결과가 바뀌지 않기에 노력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려 하고 한번 측정된 능력 평가에 대해 바뀌는 것은 어렵다.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성장 마인드셋은 개인의 능력과 지능을 발전시키고 변화가 가능하다고 믿는 태도를 의미한다. 그렇기에 개인들은 노력을 가치 있게 여기고, 발전과 학습에 긍정적으로 접근한다. 실패는 성장과 학습의 기회로 인식을 하여 도전하여 새로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여 노력을 기울이며 다른 사람들의 성과를 자신의 동기부여 요인으로 삼는다. 

 

연구와 실험

캐럴 드웩은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여 이 두 각지 마인드셋이 학습, 성취, 흥미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이 더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가지고  더 나은 성과를 이루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교육과 사회적 적응

캐럴 드웩의 이론은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조직, 스포츠,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학교와 조직에서는 성장 마인드셋을 촉진하고 노력을 강조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육 분야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성장 마인드셋을 촉진하고 노력을 강조하여 실패를 학습의 일부로 받아들이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발전하는 방식으로 학습한다. 

조직 및 리더십

기업과 조직은 성장 마인드셋 문화를 구축하여 직원들이 새로운 도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리더들은 실패를 열려 있는 학습 기회로 인식하고, 직원들에게 도전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장력한다.

부모 및 가정환경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고정 마인드셋이 아닌 성장 마인드셋을 촉진하도록 노력하는데 자녀들에게 노력이 얼마나 중요하며, 실패는 성장과 학습의 일부라는 가치를 가르친다. 

 

영향과 인식

캐럴 드웩은 자신의 이론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노력과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를 촉진하고 있다. 그녀의 연구는 교육 체계와 조직 문화를 변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자와 리더십 전문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또한, 성장 마인드셋에 관련된 연구와 교육과 사회적 분야에서 혁신적인 영향을 미치며 두각을 나타낸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그녀의 이론은 개인과 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큰 기여를 하며 학습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